신박한 지식 BOX

[끌리는 금융지식] 신용카드 분실, 여기서 일괄 신고하면 됩니다.

신박한 머니맨 2022. 10. 3. 19:11

 

지갑을 분실했을 때 카드 때문에 난감하시죠?
아직도 카드사별로 정지 신청을 따로 하고 있으신가요?

 

 

[끌리는 금융지식] 신용카드 분실, 여기서 일괄 신고하면 됩니다.
[끌리는 금융지식] 신용카드 분실, 여기서 일괄 신고하면 됩니다.

 

 

지갑을 분실했을 때 카드때문에 난감하시죠? 아직도 카드사별로 정지 신청을 따로 하고 있으신가요? 분실한 카드를 일괄로 신고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분실일괄신고서비스란?


분실한 신용카드의 금융회사 중 한 곳의 분실 신고센터에 신고를 통해 타 금융회사의 분실 카드도 함께 일괄 신고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다만, 모든 카드 분실 신고 시 공과금 등을 자동이체로 설정한 카드까지 사용이 불가한 점에 대해서는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이용 방법

 ① 대상 카드 : 신고인 본인 명의(주민등록번호 기준)의 신용‧체크‧가족카드 (단, 법인카드는 제외)

 ② 참여회사 : 21개 금융회사(카드사 8개, 은행 13개)

   - 카드사(8개사) :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 은행(13개사) :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한국씨티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③ 신고 접수처 : 참여 금융회사의 카드 분실신고센터(전화, 홈페이지)

 

2) 카드 분실 일괄신고 절차

 

 - 신고인은 접수 카드사에 성명,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제공해야 신고가 가능합니다. 개인(신용) 정보의 이용 및 제공 동의(녹취) 후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카드 분실일괄신고 서비스 절차
출처 : 여신금융협회 소비자지원센터, 카드 분실일괄신고 서비스 절차

 

 

 

[2]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_ 어카운트 인포


분실한 카드의 금융회사 중 한 곳에 분실신고를 함으로써 타 금융회사의 분식 카드도 함께 일괄 신고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2016년 10월부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존 분실신고 서비스를 참여한 금융회사의 카드 분실신고 센터 운영에  추가로 기존 금융회사 외 금융결제원에서 운영 중인 '어카운트 인포'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일괄신고가 가능해졌습니다.

 

1) 접수 채널

 -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어카운트 인포' 모바일 앱

 

2) 대상 카드

 - 신고인 본인 명의(주민등록번호 기준)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가족카드(단, 법인카드는 제외)

   ※ 증권사, 저축은행, 우체국 등 체크카드만 발급 가능한 금융회사는 금융회사별 별도 신고 필요

 

3)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이용 주의사항

 ①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이용 시 신고할 수 있는 회사는 어디인가요?

   - 카드사(8개사*), 은행(14개사**) 및 금융결제원('어카운트 인포'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한국씨티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②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접수 시 개인정보도 필요한가요?

   - 신고인은 접수 금융회사에 성명,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제공해야 신고가 가능하며, 개인(신용) 정보의 이용 및 제공 동의(녹취) 절차가 필요합니다.

 

 ③ '어카운트 인포' 앱에서는 어디에서 신청 할 수 있나요?

   - '어카운트 인포' 앱에서는 "내 카드 한눈에" 하위 서비스로 "카드 분실 일괄신고"를 추가하였으며, 일괄신고 금융회사 선택 전 금융회사에 보유한 카드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④ 각 금융회사의 일부 카드만 분실 신고를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 일괄신고 접수 시 타 금융회사의 신고인 본인 명의(주민등록번호 기준)의 신용, 체크, 가족카드가 모두 분실 접수 처리되어, 해당 금융회사의 특정카드만 분실신고를 원하실 경우 각 금융회사에 별도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4) '어카운트 인포' 앱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이용 방법

 

'어카운트 인포' 앱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이용 방법

 

'어카운트 인포' 앱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이용 방법

 

'어카운트 인포' 앱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 이용 방법

 

 


 

 

이상으로 '분실한 카드를 일괄로 신고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를 한꺼번에 잃어버리시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되겠지만 혹시나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관련 내용을 참고하셔서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용카드 #분실신고 #분실 #일괄신고 #카드 분실신고 일괄서비스 #카드분실 #신용카드 분실 #신용카드 분실신고 #분실 일괄신고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지갑분실 #금융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