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Utility BOX

'탈모 예방 ' 좋은 음식 TOP 7

신박한 머니맨 2021. 3. 5. 06:00

갑자기 찾아온 탈모, 순식간에 빠지기 시작하는 머리카락으로 인한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로는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습관이 꼽힙니다. 특히 과도한 음주와 흡연이 주요 원인이라고 하며,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비타민B를 파괴하고,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함으로써 탈모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신박한 Ranking BOX : 탈모예방 좋은 음식 TOP 7

 

 

이러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에 미리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미 탈모가 진행되기 시작했다면 음식만으로는 탈모를 막기가 쉽지 않아, 많은 분들이 영양제 등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약으로 밖에는 안 되는 상황까지 가기 전에 이왕 먹는 음식이라면 풍성한 머리숱은 위해 챙겨 먹는 것은 어떨까요.

 

탈모에 좋은 음식 TOP 7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TOP 7] 녹차(green tea)

 

출처 : pixabay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탈모을 유발하는 호르몬 DHT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의 '타닌'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신체의 끝부분인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막고 '폴로보노이드' 성분은 모공을 조여 청결하게 해주는 효과까지 준다고 합니다.

 

 

[TOP 6] 사과(apple)

 

출처 : pixabay

 

아연이 부족하면 모낭이 약해져 머리가 쉽게 빠지고 호르몬 불균형으로 세포가 쉽게 재생산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체에 아연이 부족하면 탈모, 손톱 기형 등의 증상이 보이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인데, 사과는 아연 함유량이 많아 아연 부족으로 인한 탈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TOP 5] 흑임자(Black sesame)

 

출처 : pixabay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혈액순환이 안되, 두피와 모발 끝까지 영양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탈모가 생긴다고 합니다. 검은깨는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레시팀'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함량도 높아 꾸준히 먹으면 머리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가 예방된다고 합니다. 검은깨를 곱게 갈아서 우유나 생수, 요구르트에 타서 아침마다 1잔씩 마시면 고혈압이나 탈모 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TOP 4] 호두(walnut)

 

출처 : pixabay

 

호두는 대표적인 영분인 비타민B와 비타민E는 두피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발모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과 미네랄은 피를 맑게 하고 영양분을 공급해 탈모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불균형과 신진대사 문제로 인한 탈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체력 증강은 물론 각종 피부병과 탈모증 치료에도 탁월하며, 호두열매를 많이 먹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호두 잎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새치를 예방하거나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TOP 3] 석류(Pomegranate)

 

출처 : pixabay

 

석류씨에 풍부한 에스트로겐은 피부의 탄력과 두피 환경에 관여하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 영양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TOP 2] 다시마(sea weeds)

 

출처 : pixabay

 

해조류에는 모발 발육 촉진제인 '옥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모발의 구성 성분인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각종 비타민과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등이 들어 있어 건강한 머릿결을 만들고, 모발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TOP 1] 검은콩(Black beans)

 

출처 : pixabay

 

검은콩은 신장(콩팥),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파괴된 신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특히 백발과 탈모 증세를 회복시켜주는데, 이는 검은콩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검은콩은 단백질의 주공급원으로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탈모를 방지하고 지연시킨다고 하며, 신장을 강화하고 해독력이 뛰어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영양분이 두피에 골고루 전달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탈모를 예방하는 데 좋은 음식 TOP 7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탈모에 나쁜 음식으로는 동물성 지방이 있습니다. 피지 분비량을 늘려 모근의 정상적인 작용을 방해하여 탈모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음주, 흡연 또한 좋지 않습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탈모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정제된 탄수화물도 탈모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이란 흰설탕, 흰 밀가루, 백미 등을 말하는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인슐린 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여 탈모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우리들의 소중한 머리카락 좋은 음식들 챙켜먹으면서, 하나라도 꽉 붙들어 잡아 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