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지식 BOX

슬기로운 실내생활, 사회적 거리두기 : 코로나19 구매 트렌드

신박한 머니맨 2021. 3. 7. 00:22

 

코로나19는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패턴을 순식간에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세계의 더 많은 나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고, 이제는 이러한 새로운 일상에 적응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제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져 가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스스로 알고 있습니다.

 

 

 

 

슬기로운 실내 생활

이렇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어지면서, 우리의 소비 트렌드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영상 통화가 큰 호황을 누리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원격 근무, 온라인 교육, 홈트레이닝, 집밥, 자녀들의 놀이 방법, 가족과 보내는 시간 방법 등 우리가 관심을 갖는 분야도 다르게 변화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강화되면서, 일명 사회적 거리두기 경제가 시작이 되었고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 간에 확연한 차이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급증한 온라인 구매 상황 속에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8가지 상품 영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2020. 4월 기준 미국)

 

 

 

[1] 웹캠


웹캠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장악력을 가지고 있는 Logitech의 웹캠은 거의 품절상태에 있다고 합니다. 다른 주요 리테일러들의 재고도 완전 소진이 되었다고 합니다. 홈 오피스와 온라인 강의를 위한 수요가 높아 웹캠의 품절 상태는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1830%, 호주는 1083%가 늘었고, 미국(+458%), 브라질(+437%), 독일(+693%), 폴란드(+379%), 영국(+258%), 러시아(+109%)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증가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웹캠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2] 잠옷 & 실내복 


영상 회의가 증가하면서 캐주얼 의류의 판매가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고객들 또한 재택근무를 하게 됨으로써 비즈니스 영상회의가 많아졌고, 이러한 영상 회의에서는 재택근무에 어울이는 캐주얼한 복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파자마 바지, 운동복 바지, 레깅스는 실내에서 지내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잇템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갈 곳이 별로 없다보니, 사람들은 격식을 차려입기보다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옷들을 구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잠옷 & 실내복 판매가 184% 증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잠옷 & 실내복 판매는 1월 대비 호주(+184%), 브라질(+126%), 한국(+80%) 및 이탈리아(+79%)에서 모두 증가했습니다.

출처 : 잠옷&실내복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3] 면도 및 이미용 용품


미국의 경우, 미용실과 이발소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잠정적으로 문을 닫았다고 합니다. 전문 스타일리시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집에서 스스로 자신과 가족의 머리를 손질하고 있다고 합니다. 셀프 관리 제품의 판매가 증가되고 있고, 특히 면도 및 이미용 용품의 경우는 312%나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면도 및 이미용용품은 작년 1월 대비 터키(+312%), 포르투갈(+250%), 프랑스(+167%), 이탈리아(+166%), 영국(+138%), 폴란드(+118%), 호주(+79%), 스페인(+64%), 독일(+62%), 브라질(+31%), 러시아(+27%)에서 모두 가파르게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출처 : 면도 및 이미용용품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4] 반려동물용품


정서적 위안을 주고 의지가 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많은 반려동물들과 집에서 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코로나19 발생 후 미국에서는 반려동물 입양과 보호소에 맡겨진 동물들을 위탁 보호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반려동물과 생활을 같이하고 있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온라인 매장을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은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침대, 사료, 울타리, 간식 등 반려동물용품의 판매는 미국(+274%), 독일(+263%), 스페인(+140%), 프랑스(+130%), 호주(+101%), 영국(+76%), 일본(+9%)에서 모두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출처 : 반려동물용품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5] 베이킹용품


Google Trends 결과에 '바나나 빵'이라는 단어 검색이 전 세계적으로 약 54%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음식 블로그, 다양한 레시피, 포스팅 글 등 참고할 수 있는 정보가 넘쳐나면서 예전에 인기가 좋았던 취미들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홈에서 음식을 직접 만드는 홈베이킹은 많은 이들에게 그리운 옛맛과 옛 시절을 생각나게 해 줍니다.

모든 온라인 쇼핑몰의 식료품 카테고리는 지속적으로 판매가 높은 수준이며, 베이킹용품 판매는 약 789%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반죽 & 코코아 믹스, 빵가루, 파이 & 페이스트리 내용물, 쿠키 장식용 키트 등 베이킹용품의 판매는 이탈리아(+789%), 미국(+290%), 스페인(+289%), 호주(+273%), 영국(+223%), 브라질(+179%), 프랑스(+111%), 폴란드(+83%)에서 모두 증가했습니다.

출처 : 베이킹용품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6] 게임기


Verizon의 결과를 보면, WHO가 코로나19를 ‘팬데믹’으로 선언한 지 1주일 후 미국에서는 비디오 게임 사용이 75%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가격리와 재택근무로 인해 비디오 게임을 할 시간이 더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콘솔, 컨트롤러, 기타 하드웨어가 포함된 게임 카테고리의 판매는 영국(+486%), 미국(+338%), 스페인(+283%), 프랑스(+262%), 독일(+229%), 브라질(+164%), 러시아(+143%), 이탈리아(+77%), 일본(+59%)에서 모두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출처 : 게임기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7] 야외용 기구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실내 생활을 즐기는 방법 이외에도, 집 밖에 나가지 않고도 야외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마당이나 야외 공간이 있는 사람들은 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당이나 베란다를 접이식 의자, 테이블, 벤치 등으로 꾸미고 있습니다.

야외용 가구 판매는 영국(+1908%), 독일(+956%), 미국(+428%), 프랑스(+303%)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우리나라 한국의 경우, 야외용 의자의 판매가 167% 증가했습니다.

 

출처 : 야외용 가구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8] 운동 밴드

 


현재는 조금 나아졌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헬스클럽들이 많은 기간을 문을 닫으면서 사람들은 집안에서 건강과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을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집안에서 혼자 운동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좁은 공간에서도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장력을 제공하고 고무밴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  판매 추이(https://www.criteo.com)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부활동 자제로 인해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 바뀌었습니다. 사람들은 집에서 머무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조언과 추천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위해 시장분석과 스스로를 마케터라고 생각하신다면, 어떠한 제품이 고객의 삶을 더 쉽게, 더 재밌게 또는 더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및 지속으로 나타나는 전 세계적인 구매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