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Utility BOX

2020년 직장인 주식 투자 종목 TOP 12

신박한 머니맨 2021. 3. 17. 07:07

2020년 코로나 19로 세계 증시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증시도 폭락한 지난해 '진격의 동학 개미, 서학 개미'로 불린 개인 투자자들은 한국과 미국을 가리지 않고 주식 시장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동학개미, 서학개미

 

저와 같이, 뒤늦게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된 일명 '주린이'들은 현재 변동성이 크고 이미 오를 대로 오른 주요 종목들에 대해서 직접 종목 선택을 하고 선뜻 투자를 하기가 망설여집니다. 

 

그렇다면 2020년 작년 한해 동안 동학 개미나 서학 개미인 개인 투자자들은 어떤 종목을 가장 많이 매수했을까요?

요즘의 주식시장에선 기관과 외국인의 연일 매도에도 불구하고, 개미투자자들의 매수로 인해 주식시장이 유지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언제 까지 유지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이런 주식시장의 분위기 속에서 직장인들의 주식 투자 또한 개인 투자자로서 상당히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2020년 직장인(동학 개미, 서학 개미) 주식 투자 종목 TOP 12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위 내용은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비대면 알바 채용 바로 면접 알바콜이 공동으로 '2020년 주식투자 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의 결과입니다.

 

올해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의 순위는

 

1위 삼성전자

2위 카카오

3위 현대자동차

4위 테슬라

5위 SK하이닉스

6위 네이버

7위 애플

8위 LG화학

9위 셀트리온

10위 넷플릭스

11위 마이크로소프트

12위 아마존

 

입니다.

 

위의 기업들을 보니 명성이나 시가총액 등 이름값을 하는 기업들로 모두 포진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예전에 주로 사용했던 PC에서의 HTS에서, 이제는 보다 쉽게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 어플(MTS)로 모든 주식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린이 등 주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손쉽게 주식 매매가 가능해져 직장인 등 개인 투자자들의 수가 상당히 많아진 것 같습니다.

 

또한, 주식을 왜 시작했는지에 대한 동기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큰 이유가 은행의 제로 금리로 인해 예금 및 적금 등이 더 이상 매력적인 금융상품이 아닌 이유가 꼽혔습니다. 기타 내용으로는 주변 모든 사람들이 하는 분이기라서 하게 됐다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안 하면 안 되는 것처럼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Q1] 올해 주식 투자에 경험이 있습니까?

 - 직장인 54.6% 가 올해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Q2] 주식 투자를 시작한 이유는?

 - 제로금리시대 적당한 투자처라 생각되었다.(22.0%)

 - 단기간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9.4%)

 

 


 

 

이상으로 2020년 직장인 TOP 12  주식 투자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미투자자들이 이제는 막연한 수익만을 기대하거나 빚투나 묻지 마 투자 등으로 주식투자에서 손실을 입지 않도록, 정말 치열하게 공부하고 개인마다의 분석과 기준을 만들어서 늘 희생당하고 피해를 입는 대상이 되지 않기를 정말 바라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