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
투자한 거래에서 가격이 올라가야만 수익을 낸다고 생각했던 투자자에게 가격이 내려갈 때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투자 방법입니다. 그만큼 위험도 높습니다. 가상화폐 선물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선물거래란?
선물거래란 미래에 코인이 어떻게 되어 있을지를 미리 예측하여 해당 시점에 내가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겠다고 약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설명해 드리자면, 미리에 가상화폐 가격이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를 예측하여 상승 또는 하락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방식의 특징으로 유일하게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방법입니다.
유일하게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수 있는 투자방법
본인이 가지고 있는 코인을 담보로 투자가 가능하며, 거래소마다 특성이 다르지만 주로 메이저 코인 위주로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물거래의 큰 특징으로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선물거래에서 레버리지를 쓸 수 있어서 적은 투자금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 차입금 등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처럼 이용하여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것
주의할 점은 레버리지가 높을 수록 수익 또한 높아지지만, 예측한 경우와 다르게 해당 시점에 시세가 이루어지면 강제 청산을 당할 확률 또한 높아진다는 점을 정말 정말 명심하셔야 합니다.
[2] 선물거래 용어
롱(long)포지션
'가격이 상승한다'에 배팅하는 것입니다. 미래 해당 시점에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때 롱포지션을 잡으면 됩니다. 여기에서 만약에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흔히 투자하는 형태인 일반 현물거래와 같습니다.
숏(short) 포지션
'가격이 하락한다'에 배팅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이 선물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될 때 숏포지션에 배팅을 하면 됩니다.
시장이 추세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면 long에 진입하여
시장의 상승분에 따른 이득을 얻을 것이며,
반대로 시장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short에 진입하여
하락한 만큼에 대한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포지션
지금 약정한 거래를 말하는 것으로 롱, 숏을 하게 되었을 때 생기는 거래 목록을 말합니다.
증거금
일종의 보증금을 말하는 것으로 레버리지를 활용한 포지션을 잡을 때 거래의 담보로 사용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레버리지
거래소로부터 돈을 빌려서 거래를 진행하는 것으로 1배에서 125배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돈을 빌리 때는 담보를 설정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서 레버리지를 100배로 하고 10만 원을 격리로 포지션을 잡았다면 총 거래 금액은 1,000만원이 되고 10만원을 증거금이라고 합니다. 교차로 진행을 했다면 앞에서 말한 증거금은 선물거래 지갑에 있는 총액이 됩니다. 만약에 진행 중인 포지션의 손실액이 증거금을 넘어서면 거래가 종료되면서 증거금은 모두 청산되고 맙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할 땐 자산규모를 확인하고 적절한 배율을 선택해서 진행하여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청산의 기준을 내 총자산으로 하면 '교차'라고 하고 증거금을 기준으로 하면 '격리'라고 합니다. 교차는 청산의 범위가 넓어 청산 위험도가 낮지만 한 번 청산당하면 전 재산을 잃는 거고, 격리는 청산의 범위가 좁아 자주 청산될 수 있지만 전 재산을 잃는 위험은 낮출 수 있습니다.
펀딩비
선물거래에서 거래가 롱이나 숏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한 별도로 설정된 수수료입니다. 하루 3번 지급합니다. 배팅한 계약(롱과 숏) 중에 많은 포지션이 적은 포지션에 8시간 단위로 지급을 합니다. 거래량에 따라 수수료의 %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없으며 거래소별 별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C(Immediately or Cansel)
주문 가격과 같거나 좋은 가격으로 일부가 체결 가능할 경우 가능한 만큼 즉시 체결하고 체결되지 못한 일부는 자동 취소 시키는 계약방식입니다. 만약 즉시 체결이 불가능할 경우 주문전체가 취소됩니다.
FOK(Fill or Kill)
주문가격과 같거나 좋은 가격으로 주문 전체가 체결 가능할 때 진행되는 계약방식으로 일부라도 체결이 불가능할 경우 전체 주문이 취소되는 것입니다. 즉 일부 체결이 불가능한 거래방식입니다.
GTC(Good Till Cancel)
주문이 모두 실행되거나 수동으로 취소할 때까지 효력이 유지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현물거래와 동일한 거래방식입니다.
[3] 선물거래 투자 기법
헷징거래
헷징(Hedging)의 의미는 가격 변동으로 인한 손신을 막기 위해 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가상화폐뿐 아니라 기존의 금융거래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주로 현물시장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헷징거래의 4가지 원칙
1) 반대 거래 포지션의 원칙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숏(short) 포지션을 취하여, 현물거래에서 발생되는 손실을 숏 포지션의 수익으로 헷징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상품 유형 상통의 원칙
돈을 가지고 비트코인을 구매해야만이 투자를 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레버리지 포지션을 선점할 때도 역시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동일 수량의 원칙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으면 1비트코인을 숏 포지션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시간 기한 일관성의 원칙
가급적 현물을 구입한 시간과 포지션을 가져가는 시간이 동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레버리지 토큰
가상화폐 레버리지 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가장 무서운 건 포지션이 청산되는 것일 것입니다. 현물거래는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자산이 줄어들지만, 내가 보유한 코인의 수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는 계약한 포지션이 가격의 등락에 따라 청산되는 경우가 발생되는데 이러한 청산 시스템에 투자자들을 위해 대안을 제시하고자 몇몇 거래소는 '레버리지 토큰'을 출시하였습니다. 바이낸스에 경우 출시한 레버리지 토큰은 각 토큰 옆에 UP&DOWN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레버리지 토큰은 청산 없이 상승과 하락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레버리지 토큰은 레버리지 된 선물 포지션을 토큰화한 것으로 Long 포지션은 UP 토큰으로 Short 포지션은 Down 토큰을 구매해 보유하면 됩니다. 거래소마다 레버리지 토큰은 각각 다르며, 거래소에서는 거래소에서 발생한 토큰만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 레버리지 토큰으로 설명을 드리면 고정 레버리지가 아닌 1.5배에서 3배의 변동성 있는 레버리지를 유지하며, 이 가격은 선물시장인 바이낸스 퓨처스의 가격의 영향을 받습니다.
차익거래
차익거래란 거래소 간에 발생하는 시세 차익을 가지고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거래소간 프리미엄을 거래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전 세계에서 동시에 거래되기 때문에 국가별로도 또한 거래소별로도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익거래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은 한국거래소와 외국거래소간의 가격차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김치 프리미엄', '역프리미엄'이 있습니다.
FOMO(Fear Of Missing Out)가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 올수록 김치 프리엄은 높아집니다. 이후 역프리미엄 때 비트코인을 외국 거래소로 이동시킵니다.(테더(USDT)화 합니다) 김치프리미엄이 올라가는 시기에, 테더를 활용해 외국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구입해 업비트 등 국내 거래소로 전송하여 높은 가격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4] 선물거래의 장ㆍ단점
장점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현물시장에서 거래할 때보다 훨씬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 거래는 숏, 롱에 각각 투자할 수 있어 다른 가격 변동에 대한 헷지와 같은 보다 유연한 거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단순하게 가상화폐를 매매하는 것 이상의 투자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단점
"High Risk, High Return" 한마디로 잘 표현이 된 것 같습니다.
선물거래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투자자들이 기초 자산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다는 것이며, 두번째는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어 잘못된 투기로 인해 청산이 되고 큰 손실을 입을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가상화폐 선물거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상화폐 선물거래는 대단한 실력자가 아니면 대부분이 돈을 잃고 손실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엄청난 공부가 선행된 후에 적은 금액으로 실제 연습을 상당기간 동안(적어도 6개월 이상) 해보신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봅시다.
#코인 선물거래, #가상화폐 선물거래, #코인 선물 레버리지, #코인 선물거래방법, #코인선물 격리, #코인선물 교차, #격리, #교차, #코인 선물투자
'신박한 주식 코인 B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유망 코인 추천(3부) P2E게임 테마_보라, 플레이댑, 타워, 일루비움 (0) | 2022.07.24 |
---|---|
앱 테크, 더마르스(MRST) 마이닝앱 KYC 인증 시작 (0) | 2022.07.10 |
2022년 유망 코인 추천(2부)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0) | 2022.06.04 |
무료 채굴 & 앱테크 추천 TOP, 스타네트워크(STAR NETWORK) (1) | 2022.05.30 |
2022.4월 국내 블록체인 업계 주요 투자 현황(feat. 해시드(Hashed) 2022년 코인 전망) (1) | 2022.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