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지식 BOX

일회용컵 보증금제, 환경도 살리고 경제도 돕는 1석 2조 정책!

신박한 머니맨 2023. 1. 27. 00:23

일회용컵 보증금제, 환경도 살리고 경제도 돕는 1석 2조 정책!

 

일회용컵 보증금제

 

 

세종시와 제주도에서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시행합니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일회용컵에 일정 금액의 자원순환 보증금 300원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선도지역(제주, 세종)에서의 성과를 토대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회용컵 보증금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회용컵 보증금제도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자원순환보증금 300원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일회용 컵 회수율은 2009년도 37%에서 2018년도에는 5%로 낮아져, 재활용이 가능한 컵이 길거리 쓰레기로 방치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회용 컵 보증금제가 다시 '22년 12월 2일 도입됩니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도
출처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2] 일회용컵 보증금제 프로세스

① 1회용컵 보증금을 포함한 음료 구입

② 음료를 다 드신 후 1회용컵은 구매매장(동일 브랜드 가능) 또는 반환수집소 등에 반납

③ 반납 전 내용물 비우고, 부속물 분리배출하기(빨대, 컵홀더, 뚜껑, 잔여 음료 등)

④ 자원순환보증금 앱의 소비자 바코드와 컵의 바코드를 순서대로 보여주고 컵을 반납

⑤ 보증금 수령 완료(자원순환보증금 앱 / 현금)

 

출처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 면적이 10㎡ 미만인 매장, 자동판매기로 운영되는 무인매장, 공항 항만 보세구역 내 매장 또는 면 소재 내 매장 등은 참여매장에서 제외됩니다.
- 1회용컵 보증금제도 참여 브랜드 중 1회용컵 미사용 매장에서는 보증금 반환이 불가능합니다.
- 앱에 반환된 보증금은 계좌이체 신청 시점에 따라 보증금의 이체 완료 시점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매장에서 직원에게 직접 반납하는 경우에는 1일 20개 반납 가능합니다. (반환수집소, 컵 반환처, 무인회수기 등은 제한 없음)
- 한 번 반납한 컵은 중복 반납이 불가능합니다.
- 바코드 등이 훼손된 경우나 내용물이 남아 있는 경우 반납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동일 브랜드가 아닌 경우 매장 반납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반환수집소, 컵반환처 등은 브랜드와 상관없이 컵 반납 가능)
-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통해 매장 외 회수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일회용컵 보증금제 운영체계

 

일회용컵 보증금제 운영체계
출처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이상으로 일회용컵 보증금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