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Coin BOX

2022년 유망 코인 추천(2부)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신박한 머니맨 2022. 6. 4. 23:41

 

코인 추천,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코인 추천,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NFT테마 _ 소유권의 혁명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암호화된 디지털 자산입니다. 그렇게 설명해도 여전히 모호하게 들리실 것입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발권자, 비행 편, 좌석 위치 등 모든 정보가 암호화되어 블록체인에 저장된 항공권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수정, 복제가 불가능하고 구매한 사람만이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인 겁니다. 보통의 디지털 파일과 달리 고유성, 희소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점이 NFT의 특장점입니다.

 

이처럼 매력이 확실한 만큼 예술품, 수집품, 게임 아이템 등 디지털화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NFT로 생산되고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업체 디앱레이다(DappRadar) 자료에 따르면 2020년 9,490만 달러였던 NFT 거래 규모가 2021년엔 260배 이상 늘어난 250억 달러(한화 약 29조 원)에 달했습니다. 거래에 활용된 블록체인 지갑 수 또한 2020년 54만 개에서 2021년 2,800만 개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무엇보다 NFT가 전에 없던 창조와 기회의 장을 만들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2021년 3월 약 6,900만 달러에 낙찰돼 센세이션을 일으킨 그림의 화가 비플(Beeple)은 평범한 공학도이자 웹디자이너였습니다. 그러나 매일 하나씩 그림을 그리겠다는 의지 하나만으로 무관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14년간 5천 점이 넘는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이러한 성실성, 예술성이 인정받는 선례가 생기면서 더 많은 작가들의 창의성, 애호가들의 관심이 NFT 플랫품에서 만나고 있습니다.

 

세상 단 하나의 귀중한 자산을 넓은 집이나 창고가 없어도 나만이 소유할 수 있다. 멋지지 않나요?

 

 

출처 : 게티이미지 코리아

 

 

 

 

[1] 칠리즈(Chiliz)


https://www.chiliz.com/kr/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칠리즈 코인은 '팬과 스포츠 팀 사이의 연결과 소통을 구현한다'는 목표로 창시되었습니다. 자체 플랫폼 소시오스닷컴을 통해 출시한 유벤투스(Juventus, 이탈리아 프로축구팀) 팬 토큰의 성공 사례를 글로벌 모델로 확대한 것이 칠리즈입니다. 유럽의 주요 축구팀, NBA 구단, UFC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수익 창출(구단)-소통 수요 충족(팬)-의 윈-윈 모델을 만드는 중입니다. 특히, 축구선수 리오넬 메시(Lionel Messi)가 입단한 직후 PSG(프랑스 프로축구팀) 팬 토큰은 100%가 넘는 가격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칠리즈 코인은 코인마켓캡(2022.6.4) 기준 총 공급량은 89억 CHZ, 유통 공급량은 60억 CHZ 입니다.

 

칠리즈 상장 거래소는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등의 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국내 4대 거래소 중에서는 업비트, 빗썸, 코빗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출처 : www.chiliz.com/kr/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CHZ의 특징으로는 권위 노드가 신규 블록체인의 블록을 생성하고 보호.관리하는 POA방식을 채택했으며, 이더리움의 사이트체인인 Chilliz를 보유함으로써 효율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수수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권위 증명 방식, Proof of Authority, PoA) 또한, CHZ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과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구동되고, chilliZ 사이드체인에서는 팬 토큰 및 투표 토큰이 발행되는 구조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현재 시세 (2022년 6월 4일 기준)는 칠리즈코인도 이슈가 되었던 적은 많지만 , 결국 계단식 장기 하락을 맛보고 있습니다. MEXC기준 현재 칠리즈코인(CHZ)의 시세는 한화 164원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호재 및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넷 2.0

블록체인에서, 자체 메인넷을 갖는다는건 최대 호재입니다 . 원래는 1분기 안쪽으로 성공적인 메인넷 런칭을 할것이라고 공시가 나왔었지만 지금 현재 테스트넷 진행 중인 걸로 확인이 됩니다. 성공적인 런칭으로 마무리가 된다면 2.3분기에는 시세를 기대해볼 만하겠습니다.

 

블루오션 -> 레드오션

현재 스포츠 클럽이 가진 강력한 팬덤과 커뮤니티, 브랜드 가치는 팬 토큰, NFT에 내재가치를 부여하며, 클럽 입장에 블록체인 시장은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현재 가장 강력한 블루오션임에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스포츠 클럽 및 개별 스포츠 스타들이 Chiliz 이외의 타 프로젝트(CRO, FTX 등)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업계 내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향 후 완벽한 메인넷 업데이트를 통해 파트너 유출을 막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토큰 가치방어 (소각시스템)
투자자는 사실, 토큰의 가격이 올라서 매도를 해야지만 수익을 보게 됩니다. 그중 가장 좋은 방법은 유통물량의 소각입니다. CHZ의 소각 메커니즘은 거래 수수료 중 20% 소각, 팬 토큰 에서 모인 물량의 10%, NFT 및 굿즈 거래 수수료 중 20% 입니다. 현재 소각된 칠리즈 코인의 양은 벌써 7000만개 내외로 추정되며 , 거래량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소각 매커니즘은 플랫폼이 커지면 커질수록 토큰의 가치 향상을 불러오게 됩니다.

 

단순 스포츠 플랫폼을 넘어 NFT화 된 한정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파트너와 재단 둘 다 수익구조개선이 점쳐진다고 합니다. 이 시장의 성장은 다시 한번 물량 소각의 효과로 돌아오게 되어 가격이 오를 수 있는 구조입니다.

 

 

 

 

[2] 왁스(WAX)


https://on.wax.io/wax-io/

 

WAX NFT Blockchain | Worldwide Asset eXchange

The Worldwide Asset eXchange (WAX) is the safest and most convenient way to create, buy, sell, and trade virtual items - to anyone, anywhere in the world.

on.wax.io

 

 

왁스는 2017년에 출시된 특수 목적 블록체인으로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더 빠르고 간단하고 안전하게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왁스의 특히 큰 장점은 NFT 거래에 적합한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디지털 아이템을 위한 세계 최대 거래소인 오피스킨즈(OPSkins)에서 개발한 코인답게 게임 아이템을 비롯한 자기 NFT를 쉽게 만들고, 저렴한 수수료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또 채굴 시 에너지 소모량이 비트코인의 67,000분의 1에 불과한 저전력·친환경 요소, 왁스 코인을 담보로 법정화폐를 융자받을 수 있는 점도 왁스 코인의 매력이라 하겠습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왁스 코인은 코인마켓캡(2022.6.4) 기준 총공급량은 38.8억 WAXP이며 유통 공급량은 20.5억 WAXP입니다. 왁스 상장 거래소는 바인낸스, 비트파이넥스 등의 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국내 4대 거래소 중에서는 업비트, 빗썸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한 번 더 기본정보를 정리해 보자면, 왁스(WAX)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NFT를 대중들이 가장 안전하고 쉽게 수집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왁스 토큰(WAXP)은 왁스 플랫폼의 유틸리티 토큰으로서 아이템 게시와 거래 시 지불 용도 및 커뮤니티에 대한 제안 및 투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왁스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NFT를 대중들이 가장 안전하고 쉽게 수집하고 거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목표로 NFT 민팅, 전송, 및 디앱 개발을 위한 Layer 1 블록체인입니다. 그 외에도 OAuth  및 , SSO (인증시스템), 마켓플레이스 API, RNG (Random Number Generator)등 NFT 마이크로 서비스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WAXP 토큰은  해당 블록체인의 기본 통화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또 예치 , 시스템 리소스(RAM) 등을 구매, 그리고 NFT 구매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ERC-20 토큰인 WAXE로 변환하여 왁스 Governance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4월 경에 나온 쟁글 크립토 평가에서 A등급을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코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왁스(WAXP)는 6월 초 250원 부근까지 갔다가 172원 부근에서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은 좋아 보이나 업비트에 대부분의 물량이 있는 점 등으로 보았을 때 세력의 놀이터가 될 가능성도 염두에는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3] 플로우(FLOW)


https://flow.com/

 

Flow is building the future of culture and community in Web3.

Flow is a Web3 platform powering next gen games, apps and digital assets chosen for its combination of scalability and usability for consumers and developers.

flow.com

 

 

플로우는 크립토키티즈(CryptoKitties), NBA 탑 샷(NBA Top Shot) 등 NFT 게임으로 경쟁력을 드러낸 대퍼 랩스(Dapper Labs)의 블록체인입니다.

 

한때 '삼성 코인', 'Y대 코인'으로 알려졌을 만큼 투자를 많이 받고, 파트너십 체결에도 활발합니다. 투자의 경우 삼성, 구글을 비롯한 대기업, 벤록(Venrock), 유니온 스퀘어(Union Square Ventures) 같은 대형 벤처 캐피털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NBA, UFC, 스페인 라 리가(LaLiga)를 비롯한 스포츠, 워너 뮤직(Warner Music), 오픈씨 같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분야 등 전방위적으로 파트너십을 맺고 플로우 생태계를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NFT 거래 1천만 건, 블록체인 거래 5천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플로우의 이와 같은 성장 요인으로는 NFT 게임으로 대표되는 자체 콘텐츠의 흥행, 플로우 블록체인 자체의 기술적 강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NBA 탑 샷만 봐도 기존 히트 아이템 크립토키티즈에만 안주하지 않은 성과였습니다. 또 웹 버전 인터페이스  제공, 데이터 처리 속도의 지속적 개선으로 개발자들이 플로우에서 스마트 계약, 디앱 개발을 하도록 만드는 중입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플로우는 코인마켓(2022.6.4) 기준 총공급량은 약 13억 7천 FLOW, 유통 공급량은 약 10억 4천 FLOW입니다. 플로우의 상장 거래소는 바이낸스, 후오비글로벌 등의 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국내 4대 거래소 중에서는 업비트, 코인원, 코빗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 출처 : 돈을 복사하는 남자의 성공하는 코인투자(돈복남 지음)

 

 

출처 : https://flow.com/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

 

 

플로우는 실제로 파트너로 워너 뮤직, NBA, 유비소프트, UFC 등 친숙하게 다가오는 글로벌 IP 브랜드와 애니모카, 앤웨이, 수모 디지털과 같은 게임 개발사 등이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기에 확장성이 담보되었습니다. 이미 매월 약 17만 명에 이르는 이용자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고, 연관된 지갑만 260만 개로 확인되는데, FLOW 기반 개발자도 5천 명을 넘었습니다. 특히, 8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프로젝트 에코시스템 개발에 이용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플로우 코인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현실 세계를 그대로 옮긴 3차원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영역만으로도 상당한 기대감을 불러오는 부분입니다. 다른 파트너를 차치하더라도 NBA NFT만으로도 마니아 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견인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관련해서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확장이 가능한 다중 역할 아키텍처 기반이라는 점도, 앞으로 생태계가 커지리라 예상할 수 있는데, 하반기 미국 경기가 상승 기력을 되찾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이상으로 '2022년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리는 유망 코인, NFT테마_칠리즈, 왁스, 플로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NFT #칠리즈 #왁스 #플로우 #CHZ #WAX #FLOW #코인 추천 #2022년 코인 추천 #NFT 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