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Coin BOX

EDXM 거래소, 그리고 상장코인은?

신박한 머니맨 2023. 2. 14. 00:04

 

EDXM 거래소, 그리고 상장코인은? 

 

 

 

 

[요약 미리 보기]

 

① EDXM은 2023년 1분기에 오픈할 예정
② EDXM은 단체(기관 및 기업)가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
③ EDXM Bitcoin(비트코인), Ethereum(이더리움), Litecoin(라이트코인), Bitcoin Cash(비트코인캐시) 거래를 지원할 예정

 


 

2021년 12월 캐나다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장되었습니다. 그후 1년이나 넘게 지난 최근 월가 주요 금융회사인 찰스 슈왑, 시타델 증권,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등 미국 금융계 거물들이 모여 가상자산 거래소 'EDX Markets(EDXM)'을 공동 오픈한다는 소식을 내놓았습니다. 현재는 시범운영 중이며 조만간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2년 11월 FTX의 파산과 경기침체는 암호화폐 시장의 신뢰를 잃게 했습니다. EDXM와 같은 거대 암호화폐 거래소의 출시는 이러한 암호화폐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좀 더 EDXM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뉴욕 월가의 암호화폐 거래소 EDXM

미국의 거대 금융회사로 구성된 가상자산 거래소 'EDX Markets(EDXM)'이 2023년 1분기에 공동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2022년 9월 EDXM 출시 소식을 예고했으며, 현재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타델 증권은 암호화폐 거래소 EDXM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22년 6월 시타델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담당하던 자밀 나자랄리를 EDXM의 CEO로 임명하고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진행했습니다.

 

EDXM의 주주 구성은 월가의 주요 리테일 증권사, 전문 마켓 메이커, 벤처 캐피탈(VC) 등입니다. 증권사로는 찰스슈왑, 피델리티가 주축입니다. 시타델, 버추는 마켓 메이커 회사로 참여했습니다. 여기에 VC인 패라다임, 세콰이어 캐피털이 투자금을 냈다고 합니다.

 

 

 

 

 

[2] 암호화폐의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만들겠다는 포부

EDXM은 증권사를 통해 고객이 암호화폐 매매 주문을 넣으면, 마켓 메이커가 호가를 받아 체결하는 구조입니다. 빠르고, 저렴한 수수료로 암호화폐 거래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입니다. 

 

EDXM의 기술 파트너는 MEMX라는 2019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MEMX는 대형 거래소들의 서버 관리를 하는 회사입니다. EDXM의 서버는 뉴저지 시카커스 데이터 센터에 설치 돼 있습니다. NYSE 서버도 이곳에 있습니다. 거래 상품만 달랐지, 시스템은 같은 것이라고 합니다.

 

암호화폐 매매에 있어 중간자가 꼭 필요하다는 역설을 합니다. 암호화폐는 중간자가 필요 없는 금융입니다. 이런 암호화폐 철학에 EDXM은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자밀 나자랄리 CEO가 미국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기술로 만들어졌지만, 현실적으로 중간자 없이 거래하는 것은 어렵다.”라고 말한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EDXM은 대형 증권사 찰스 슈왑, 피델리티디지털애셋 등 6개 상위 금융회사가 공동 설립한 디지털 자산 거래소입니다. EDXM은 '혁신적인 기술'과 '전통 금융'을 결합한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려 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고의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고 알려진 블록체인 인프라 플랫폼인 Paxos와 파트너십으로 자산의 안정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입니다. 실제 뉴욕 금융 서비스국의 규제를 받는 Paxos는 완전히 분리된 미국 계정에서 파산 원격 신탁으로 모든 고객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SOC II Type 2 인증을 받아 최고의 보관 보안, 위험 관리 및 규정 준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EDXM 출시 효과

① 루나 사태, FTX 파산 사태 등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는 가상자산에 월가가 설립한 거래소는 신뢰와 유동성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② 기존의 고객, 인프라 등으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바이낸스의 독주체제를 견제하고, 거래소의 균형을 맞출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③ 기존의 전통 금융의 신뢰, Paxos의 안정적인 기술, 저렴한 구매 및 판매 비용을 활용하여 암호화폐 시장에 활기를 불어줄 수 있습니다.

 

 

 

[4] EDXM 취급하는 암호화폐

EDXM이 취급하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등 네 종류입니다. 증권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코인들만 취급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알트코인들을 추가할 계획은 아직은 없는 것 같습니다.

EDXM은 암호화폐를 중앙화된 시장으로 편입하려는 월가의 두 번째 시도입니다. 철저하게 월가의 문법으로 규제 당국과 마찰을 피하고, 커스터디(수탁 파트너사는 팍소스)도 투명하게 한다는 점을 내세웁니다.

 

 

 


 

 

 

아무쪼록 암호화폐 시장이 신뢰를 되찾고 투자자들의 유입이 늘어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