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장애(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는 지능 지수(IQ)가 71~84인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지적장애(지능 지수 70 이하)와 정상 지능(지능 지수 85 이상)의 중간 지점에 있는 장애로 '느린 학습자'라고도 불립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말을 하면 이해가 안 되고, 말이 조금 복잡해지면 이해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경계성 지능장애라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 및 테스트, 진단과 치료방법 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지능지수가 평균보다 낮기 때문에 또래에 비해 정신연령이 낮고 학습능력, 어휘력, 인지능력, 이해력, 대인관계 등을 어렵게 느낍니다. 따라서 초기에 진단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또래 친구들과 비슷한 발달을 보이지만 대체로 제한적인 인지능력
- 수업의 내용,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낌
- 복잡한 지시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부족
- 같은 연령의 아이들에 비해 말이 늦고 어휘력 떨어짐
- 산만하고 부주의하여 수행 결과가 좋지 않음
- 어렵게 느껴지는 과제가 있는 경우 더욱 산만해짐
- 눈치가 없고 참을성이 없어 대인관계가 어려움
- 복잡한 과제가 주어지는 경우 지루해 하거나 회피함
- 30분 이상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함
- 상황에 대한 판단력과 추론 능력이 떨어짐
-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움
- 말의 숨은 뜻을 이해하지 못함
- 집중력이 떨어져 실수가 잦음
-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이 형성되어 소극적인 자세로 변함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발달이 늦거나 사회성이 없어 눈치가 없는 아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학습을 따라가는 데 뒤처지고 사회성이 부족하다면 이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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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장애 테스트
경계선 지능 장애는 IQ에 기초하여 판단되며, 일반적으로 웩슬러 검사 또는 DSM(Diagnostic and Statis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점수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웩슬러 검사는 미국의 심리학자 데이비드 웩슬러가 개발한 지능 검사입니다. 1939년에 처음 개발된 이후로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능 검사 중 하나입니다.
웩슬러 검사는 언어 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등 4개의 영역을 평가합니다. 각 영역의 점수를 합하여 전체 지능지수(IQ)를 산출합니다. 웩슬러 검사는 전문 임상심리사가 검사를 수행합니다.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은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을 의미합니다.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 발행하는 이 책은 정신질환의 정의, 증상, 진단 기준, 치료법 등을 제공합니다.
DSM은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신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DSM의 진단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DSM의 증상과 치료법을 참고합니다.
DSM은 정신질환에 대한 연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SM의 진단 기준은 정신질환의 정의와 범위를 정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정신질환의 유병률,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됩니다.
DSM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진단을 수행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치료방법
경계성 지능장애는 단기간에 치료가 쉽지 않지만 경계성 지능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을 통해 인지능력과 자신감, 사회성을 향상하는 등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치료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는 크게 교육과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교육
교육은 경계성 지능장애인의 인지기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통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인지기능 향상
- 추상적인 개념 이해
- 지식 조직
- 일반화
- 주의력
- 구두 표현과 듣기
② 학습 능력 향상
- 읽기, 쓰기, 계산 등 기본 학습 능력 향상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2] 치료
치료는 경계성 지능장애인의 인지기능, 사회성, 행동 문제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언어 치료, 인지 치료, 행동 치료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언어 치료는 경계선 지능장애인의 언어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두 표현, 청각 이해,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을 다룹니다.
인지 치료는 경계선 지능장애인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상적 사고, 문제 해결, 기억력, 주의력 등의 영역을 다룹니다.
행동 치료는 경계선 지능장애인의 행동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격성, 충동성, 반항심 등의 문제를 다룹니다.
치료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인지기능 향상
- 추상적인 개념 이해
- 지식 조직
- 일반화
- 주의력
- 구두 표현과 듣기
② 사회성 향상
-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 이해
- 규칙이나 예절 이해
- 친구 관계 형성
③ 행동 문제 개선
- 공격성, 충동성, 반항심 등의 문제 개선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는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족과 친구의 지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학업, 직업, 사회생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두뇌 손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1] 유전적 요인
경계성 지능장애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유전적 요인이 경계성 지능장애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2] 환경적 요인
임신 중 산모의 감염, 영양 부족, 스트레스 등이 경계성 지능장애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출생 후 영양 부족, 사고, 질병 등이 경계성 지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두뇌 손상
두뇌 손상은 경계성 지능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두뇌 손상은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생 전 두뇌 손상은 유전적 요인, 산모의 감염, 영양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생 중 두뇌 손상은 산소 부족, 질식, 출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생 후 두뇌 손상은 사고, 질병,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까지는 경계성 지능장애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 및 테스트, 진단과 치료방법 등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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