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로 돈을 쓰면서도, 한편으로는 돈을 절약하는 방법은 의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그것은 신용카드에서 제공하는 카드 혜택을 매월 꼼꼼하게 잘 챙기면 됩니다.
쓸 때마다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 상세 조건이 비교적 까다로워 카드 혜택을 적용 적용받는 것을 어려워 하지만, 카드마다 복잡한 카드 혜택 구조를 다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몇 가지만 알고 있으면, 매월 20만원 이상은 충분히, 쉽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약하는 방법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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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별 피킹률을 따져라
피킹률은 카드 상품별 총 이용 금액에 비교해서 얼마의 혜택을 받았는지를 비율로 계산해본 수치를말합니다. 카드 상품별로 혜택이 다르고, 사용자의 연령이나 사용하는 곳에 따라 혜택의 기준이 다양하다 보니 피킹률은 카드 상품별로 가지각색입니다.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었을 때 할인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총 1만 5,000원이라면, 피킹률은 5%라고 말할 수 있고 이 정도 수준은 꽤 쓸만한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피킹률, 즉 같은 1만 5,000원의 할인혜택은 어떻게 할인받는 것이 좋을까요?
A카드는 커피전문점에서 20% 할인, 교통비 10% 할인, 주유소 할인 등 다양한 업종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한도는 1만 5,000원이고, B라는 카드는 통신비 자동이체 한 건으로 1만 5,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똑같은 금액을 할인을 받았다면 누가 더 카드를 지혜롭게 잘 사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B카드를 사용한 사람이 훨씬 스마트하게 카드를 사용한 것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A카드를 사용한 사람은 할인 받은 대부분의 매출이 일반적으로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카드 실적 역시 30만 원 보다 많은 금액을 사용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작은 혜택을 다양하게 받는 카드보다는 한 가지 사용으로 큰 혜택(할인)을 주는 카드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카드의 실적 구간을 60만 원으로 높이면 할인 한도가 올라가는데, 이렇게 실적 구간을 높여 할인 한도 금액을 늘리기보다는 30만 원 정도를 다른 카드로 사용해 할인을 받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전월 실적 상승 구간을 높여 늘어나는 월 할인 한도보다 다른 카드를 사용하여 받는 할인금액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제휴 카드와 온라인 전용 카드를 주력으로 사용하라
제휴 카드는 한 두 번의 사용으로 원하는 할인금액을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카드입니다. 통신사 제휴 카드, 가전이나 렌탈 관련된 제휴 카드는 30만 원 실적 기준으로 자동이체 실적이 확인되면 1만 5,000원 정도 수준의 할인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 카드에 자동이체를 걸어 놓고, 할인금액을 받을 수 있는 실적을 달성하면 매월 일정 금액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여러 개의 카드 중에 한 개 정도는 이러한 특정 제휴 카드를 활용한다면 한 개의 매출만으로 큰 할인을 받게 되는, 즉 피킹률이 높은 카드를 사용하는 현명한 카드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제휴 카드외에 가성비 높은 카드를 하나 더 추천해 드리자면 온라인 전용 카드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홈페이지를 포함한 온라인, 모바일에서만 카드 신청이 가능한 카드를 온라인 전용 카드라고 합니다.
마케팅이 온라인이나 모바일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마케팅에 설계사 수당이나 지점 유지를 위한 비용 등이 전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해당 비용만큼을 카드 혜택으로 탑재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점이나 설계사가 판매하는 카드 상품보다는 only 온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전용 카드를 잘 찾아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전용 카드는 전월 실적 30만 원 기준으로 월 3만 원 수준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제휴 카드처럼 한 두 번의 결제로 할인 혜택을 최대한으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할인율을 제공하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을 하시면 타 일반적인 카드보다는 높은 할인율로 뛰어난 혜택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월 소비 금액 규모 입니다. 평균적으로 매월 카드대금이 얼마 정도 나오는지를 확인해서, 각 카드별로 필요한 금액만큼 나누어 알맞게 소비를 한다면 생각보다 꽤 많은 금액을 쉽게 매월 세이브 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체크카드를 적극 활용하라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고, 고객이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카드사에서 은행으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카드사 입장에서는 신용카드 대비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금융 상품이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금융사들이 체크카드 유치에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주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10대 또는 20대 연령의 학생들에게 좋은 혜택의 카드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소비 데이터를 확보하고, 추후 직장인이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자사의 신용카드 고객으로 이어지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다만, 체크카드로 낼 수 있는 수익의 폭이 당장은 적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아주 많은 혜택을 넣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CMA 체크카드는 유통 및 은행 카드사에서 발행하는 체크카드보다 상당히 높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신규로 발급하시려는 분들께서는 꼭 증권사의 체크카드를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신용카드를 쓰면서도 세이브해서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가가 멈출 줄 모르고 고공 행진하는 요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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