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주린이 주식 BOX

주린이가 시작하는 초보 주식 투자 ④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지표_지지와 저항, 거래량, 이동평균선

신박한 머니맨 2021. 2. 16. 06:00

[ 주식투자가 처음인 완전 생초보의 주식투자 입문기 ]

 

 

오늘은 주린이를 위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가지 지표는 지지와 저항, 거래량, 이동평균선(이평선)입니다.

 

 

[1] 지지와 저항


일정 기간 추세를 이루면서 일정 범위 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때, 주가 움직임의 저점과 저점을 이은 선을 지지선이라 하고, 고점과 고점을 이은 선을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지지선은 주가가 일정 수준으로 내려오면 더 이상 내려가지 않으려고 하는 지점을 선으로 이은 것이고, 저항선은 지지선과는 반대로 주가가 일정 수준까지 올라가면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는 지점을 선으로 이은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은 어누 수준까지 주가가 떨어지면 주식의 가치 대비 주가가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매수세가 생기면서 주가의 하락이 멈추게 되는데, 이렇게 하락을 멈추는 지점들을 연결한 선입니다.

저항선은 지지선과의 반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는데, 어느 정도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 가치 대비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주식 보유자들이 많아지면서 주식을 매매 차익실현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지점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점들을 연결하면 이를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 내가 사야 할 지점은 지지선을 깨지 않는 것을 확인했을 때
  • 내가 팔아야 할 시점은 저항선을 못 뚫고 내려앉을 때
  • 저항선을 강력하게 뚫었을 때는 사야 할 시점

 

활용(매수 매도 타이밍)

주식 매매 시, 지지와 저항에서만 의사결정을 해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을 잘하면 "지지 부근에서 사고 저항에서 판다", 주식을 못하면 "지지 부근에서 팔고 저항에서 산다".

 

[매수 타점 : 빨간점]

 저항선을 돌파하는 시점

 지지선을 지지하고 상승하는 시점

 

[매도 타점 : 파란점]

 지지선을 이탈하는 시점

 저항선을 돌파 실패하고 하락하는 시점

 

 

 

 

[2] 거래량


주가에 선행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거래량입니다.(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다) 주가가 등락을 하면서 투자자들을 현혹시킬 수는 있지만 거래량은 실제 거래한 주식의 내용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량을 속이면서 주가를 움직일 수는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래량의 분석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거래량의 움직임과 주가의 움직임을 비교하면서 보면 주가가 바닥권에서 상승을 하는 초기단계에는 거래량이 급증을 하고, 주가가 상승을 하면서 거래량도 같이 증가 하게 됩니다. 하지만 거래량은 증가하지 않다가 가격이 급등하는 일정 시점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는데 이때가 거래량과 가격이 모두 상투가 됩니다. (*상투 : 최고로 오늘 주식 시세가 상투의 끝 모양과 비슷하다고 붙여진 말)

 

주가가 하락하는 초기에는 거래량도 같이 증가하지만, 가격 하락이 이어져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면 거래량도 함께 줄어듭니다. 그러다가 주가가 다시 상승을 시도하면 거래량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래량은 항상 산의 모습으로 움직이는데 가격 상승 시 점진적인 증가 이후 감소, 거래량 이후 하락 시에도 점진적인 증가 이후 감소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거래량이 늘어나고,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거래량이 상승할 때 매매 타이밍을 잡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추가 상승을 기대한 투자자들의 매수가 늘고, 기존 보유자들의 이익 실현을 위한 매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기존 보유자들은 손실을 피하려고 매도를 꺼리고, 신규 매수를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반등할 때까지 매수시점을 미루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상황으로 거래량 분석을 통해 주가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 분석은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주가의 고점과 바닥의 공통점이 바로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에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거래량만으로는 정확한 주가 분석은 어렵고, 여러 가지 다른 지표들과 함께 분석을 해야 합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으로 분석을 해 보면, 상승이 진행될 때는 거래량이 따라서 증가해여합니다. 주가는 상승하고 있는데 거래량이 줄어들면 매수의 힘이 약하다고 판단이 되는 상황입니다. 주가가 폭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면 상투이며 주가가 급등을 한 후 며칠 하락 조정을 보일 때 거래량이 상승 시의 반도 안되게 급감을 한다면 해당 종목은 조정 이후 다시 상승을 하게 됩니다. 같은 상황에서 거래량이 많으면 조정이 아닌 하락 전환으로 보고 해당 종목은 매도에 나서야 될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으로 분석을 해 보면, 지속적인 하락 추세일 경우 주가 하락에 따라 매도 세력에 의해 거래량이 증가하다가 일정 가격권에서 부터는 거래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싼 가격에 팔지 않으려는 매도세력 때문이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어느 날 거래량이 증가하며 상승을 시도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주가가 하락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거래량이 없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주가 하락에도 지속적으로 거래량이 늘면 아직도 매도 물량이 많다고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가 상승식에는 적당한 거래가 받쳐 주어야 하지만 주가가 하락을 할 때는 거래량이 없어야 좋은 것입니다. 

 

거래량이 증가하는 종목을 검색하여 매수할 때 가장 이익을 많이 낼 수 있고 유용한 것은 최근 강한 상승 후 조정을 보였고 조정 시에 거래량이 없다가 다시 거래량이 증가하며 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주가폭등의 전조

  • 거래량 폭증(적어도 전 거래일 대비 500~1000% 이상) 이후
  • 거래량 급감(25% 이하)이 일어난다(거래량이 급감하되, 이때 주가가 5일선과 이격이 커서는 안 됩니다)
  • "거래량 급감+음봉"이 나온 후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
  • 거래량 감속 폭이 클수록, 음봉(주가 하락)의 크기가 클수록 다음 날 주가 상승 확률이 높아진다(매수 매도 투심이 없어진 상태에서는 매수자가 조금만 몰려도 주가 상승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주식 매수, 매도 시 고려 사항

  • 양봉으로 주식 거래상황이 진행되면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은 매수 측의 거래량이 많은 것으로 향후 주가에 긍정적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 음봉으로 주식 거래상황이 진행되면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은 향후 주가에 부정적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 주가가 바닥권에 있는 경우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긍정적으로 가격이 상승을 하며, 고공권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부정적인 것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 거래량은 상승 초기에 증가하기 시작하여 상승 중반까지 증가하고 이후에는 주가는 상승을 하지만 감소합니다. 이후 다시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면 가격 상투로 봅니다.
  • 거래량은 하락 초기에 증가하기 시작하여 하락 중반까지 증가하고 이후에는 주가는 하락을 하지만 감소합니다. 이후 다시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면 재상승 또는 반등을 시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거래량이 증가하면 상승을 하는 초기에는 매수 타이밍이며 가격이 상당폭 상승한 이후 거래량 증가는 매도 타이밍입니다.
  • 상투 거래량 이후 거래량이 급감하며 조정을 보이면 매수 타이밍이며 하락을 할 때 거래량이 증가하면 보유 물랴 ㅇ매도 타이밍입니다.

 

출처 pixabay

 

 

[3] 이동평균선(이하 이평선)


이동평균선을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특정 기간 동안 거래된 주가의 평균값을 연결한 선입니다. 5일 이평선이란 5일 동안의 종가를 모두 더한 뒤 5로 나눈 값을 연결한 선을 말하는 것입니다.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등 주가의 하락과 상승을 예측하는 데도 사용되고, 정배열, 역배열을 가지고도 향후 주가의 예상치를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이평선은 기술적 분석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이를 지나치게 확신하는 것은 위험한 의사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세력들이 차트를 아름답게 꾸미고 개미를 유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평선은 과거의 추세를 압축해서 선으로 연결한 만큼, 한눈에 추세를 보는 데는 유용하고, 단기 이평선(5일선, 20일선)은 주가의 움직임에 예민하기 때문에 정확성은 떨어지지만, 추세의 전환을 일찍 알려줍니다. 장기 이평선(120일선, 240일선)은 움직임이 둔해 추세의 전환은 늦게 알려주지만 보다 정확합니다.

 

5일 이동평균선

5일간의 평균가를 나타낸 선으로 일주일간의 평균 흐름을 보여 줍니다. 주가가 5일선 밑에서 놀고 있다가 5일선 위로 올라선 날부터 매수해야 합니다. 급격히 5일선을 뛰어넘는 종목이라면 음봉에서 5일선을 밟아줄 때 매수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0일 이동평균선

20일간 종가의 평균을 연결한 것으로 한 달간의 주가 흐름을 보여 줍니다. '생명선'으로 불리는 만큼 투자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동평균선으로 생각하는 대상입니다. 최근에는 20일선이 무색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그래도 20일 이평선의 지지와 저항은 상승 추세에서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6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평선은 3개월간의 평균가로, 중기 추세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20일 이동평균선

6개월간의 평균 주가를 연결한 것이 120일선입니다. 장기 추세선, 혹은 경기선으로 불립니다. 주식이 실제 경기보다 6개월 정도 선행하다는 뜻에서 경기선으로도 불리는 것입니다. 

 

출처 pixabay

 

이상으로 주린이를 위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지표인 지지와 저항, 거래량,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느낀 점이지만, 주식은 참 어렵습니다. 이렇게 이론도 어려운데, 이론만으론 절대 안 된다 하니 고수가 되는 길이 참으로 어렵고 고달파 보입니다. 하지만 난 오늘도 파이팅!!

 

다음 시간에는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의 활용 방법,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시점 포착 등 실전 매매에 필요한 내용들이라 정말 저도 기대가 됩니다. 시간을 내서 많이 공부하고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