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은 대출신청, 연말정산, 은행 계좌 개설 등 각종 행정 업무 처리 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원천징수의 뜻을 알아보면 근로자가 직접 세금을 내지 않고 사업자(원천징수의무자)가 소득에서 일부를 미리 공제해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천징수 시 사업자(원천징수의무자)는 원천징수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데 이 서류가 원천징수영수증(근로소득 지급명세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아주 쉽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사용처
원천징수영수증은 소득세신고, 세금 환급 신청, 대출 신청, 임대차 계약 등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① 소득세 신고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자의 소득과 세금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소득세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② 세금 환급 신청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부분으로 연말정산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자가 납부한 세금이 실제로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많은 경우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③ 대출 신청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을 하면 소득 증빙 자료로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합니다. 금융기관은 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해 근로자의 소득 수준을 평가하고 대출 가능 여부를 최종 판단하게 됩니다.
④ 임대차 계약
주택 임대차 계약 시 소득 증빙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이 임차인의 소득 상황을 확인하고 임대계약을 안전하게 진행하려 소득 증빙 용으로 요청을 하기도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국세청홈택스(국세청 손택스)를 통해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이 종료된 후 자료 정리가 되기 때문에 5월 초 정도가 되어야 전 직장에서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필요한 경우라면 전 직장의 인사부서나 회계부서에 직접 연락해서 요청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요청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국세청홈택스(국세청 손택스) 로그인
[2] My 홈택스
국세청홈택스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우측 상단과 본인 로그인 화면에 'My 홈택스'가 있습니다. My 홈택스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My 홈택스 > 연말정산ㆍ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3] 지급명세서 출력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이 지난 기간 동안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 중에 출력을 원하는 원천징수영수증을 클릭하여 프린트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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